IT/용어정리
2장 프로그래밍 언어 & 운영체제(OS)
개발하는 구름이
2023. 10. 16. 18:53
🚨 컴파일러
- 의사소통이 안되는 인간과 컴퓨터 사이에는 '컴파일러'가 있어서 인간의 요구를 컴퓨터에게 전달해준다.
- 개발자는 컴파일러에게 문서로 일을 시키는 사람이다.
- 자바, 파이썬, 루비, 스위프트 등 영어로 되어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 컴파일러에게 명령을 전달하면,
컴파일러가 그 명령을 기계어인 0과 1로 변환해 컴퓨터에게 전달을 하는 방식이다.
🚨 통합 개발 환경 IDE(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)
- 개발을 하기 위한 모든 것들을 제공해주는 환경
- Android Studio :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용도
- Xcode : 애플 운영 체제 위의 어플리케이션 개발 용도
- Eclipse : C/C++ 개발, 자바 개발, 웹 개발 용도
- PyCharm : 파이썬 개발 용도
🚨 프로그래밍 언어
저수준 언어
- 컴퓨터 친화적인 언어
- 컴퓨터가 어떻게 일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, 꼼꼼하게 적어줘야 한다.
- 컴퓨터 입장에서는 구체적으로 적혀있으니 일하기 쉽다.
- 따라서 낮은 사양의 컴퓨터에서도 원활히 작동한다.
고수준 언어
- 인간 친화적인 언어
- 사람들이 학습하기 쉽다.
- 쓰기도 편리하고, 유지 보수도 저수준 언어에 비해 쉽다.
- 컴퓨터가 더 많이 고민해야 하기 때문에 저수준 언어보다 작동이 느리다.
🚨 컴퓨터의 구성 요소
- CPU : 컴퓨터의 '머리' 역할, 따로 데이터를 저장하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를 연산하거나 처리 하려면 저장된 데이터를 CPU로 보내줘야 한다. 이때 CPU는 창고 역할을 하는 기억장치인 HDD,SSD에 신호를 보낸다.
- 메모리 : CPU의 작업 공간
- 보조기억장치 : HDD, SSD [컴퓨터의 창고 역할]
🚨 운영체제(Operating System)
- 운영체제는 우리 대신 하드웨어를 관리해준다.
- 하드웨어의 용량이 얼마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것도 운영체제가 보조기억장치(HDD,SSD)를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.
- 운영체제마다 사용하는 언어가 다르다.